회사에서 토비의 스프링 스터디를 시작하였다.
새로운 기분으로 정독하고 있으며, 정리한 내용을 학습목적으로 git에 올리고 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도 있지만, 일단 1회독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자!
2. 테스트
저자는 스프링이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것들 중 객체지향과 테스트가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하며 2장을 시작한다.
스프링으로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를 만들지 않는다면 이는 스프링이 지닌 가치의 절반을 포기하는 셈이다.
테스트란?
- 코드의 결함 제거(디버깅) --> 의도한대로 나올 수 있도록 수정해 나가는 작업
- 내가 예상하고 의도했던 대로 코드가 정확히 동작하는지를 확인해서 만든 코드를 확신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
책에서는 웹을 통한 DAO테스트 방법의 2가지 문제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1. 수동 확인 작업의 번거로움: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는 작업을 사람의 눈으로 해야함.
2. 실행 작업의 번거로움: 전체 기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main 메소드를 수백 번 실행하는 수고가 필요함.
- ++DAO뿐만 아니라 서비스 클래스, 컨트롤러, 뷰 등 모든 레이어의 기능을 다 만들고 나서야 테스트가 가능 (이 경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느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는지 파악이 어렵고, 빠르고 정확히 대응하기 어려움)
단위테스트란?(Unit Test)
- 작은 단위의 코드에 대해 테스트를 수행한 것
- 테스트의 관심이 다르다면 테스트할 대상을 분리하고 집중해서 접근해야한다.
- 단위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개발자가 설계하고 만든 코드가 원래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지를
개발자 스스로 빨리 확인 받기 위해서이다.
이 후 이 2가지 문제점에 대해 개선하는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 테스트 검증의 자동화
- 테스트의 결과 값들을 사람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아닌 테스트 수행과 기대하는 결과에 대한 확인까지 해주는 코드로 된 자동화된 테스트를 해야한다고 하고있다.
- 테스트의 효율적인 수행과 결과 관리
- main() 메소드를 이용한 테스트 작성 방법만으로는 애플리케이션 규모가 커지고 테스트 개수가 많이지면 테스트를 수행하는 일이 점점 부담이 된다며, JUnit 을 소개하고있다.
JUnit 프레임워크
자바 테스팅 프레임워크로 JUnit을 통해 단위테스트가 가능하다.
책에서는 스프링을 학습하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최소한의 JUnit 테스트 작성 방법과 실행방법은 알고있어야한다고 하고있다.
스프링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스프링 테스트 모듈도 JUnit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JUnit의 간단한 사용법과 테스트 방법을 설명한 후 테스트 결과의 일관성을 설명하고 있다.
(책에서는 사용자를 추가하는 테스트를 수행하고있는데, 한번 수행 후 또 다시 테스트를 실행시키면 사용자가 중복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테스트 전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초기화 시켜주는 작업을 하여 동일한 테스트 결과를 나타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있다.)
- 반복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였을 때, 항상 동일한 결과가 나와야한다.
- 단위테스트는 코드가 바뀌지 않는다면 매번 실행할 때마다 동일한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항상 네거티브 테스트를 먼저 만들라"
부정적인 케이스를 먼저 만드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다.
테스트 주도 개발(Test Driven Development-TDD)이란?
만들고자 하는 기능의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만들어진 코드를 검증도 해줄 수 있도록
테스트 코드를 먼저 만들고, 테스트를 성공하게 해주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의 개발 방법
("실패한 테스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목적이 아닌 코드는 만들지 않는다")
TDD의 장점
코드를 만들어 테스트를 실행하는 그 사이의 간격이 매우 짧다.
(오류를 빨리 발견할 수 있다.)
( TDD참조 http://www.hoons.net/Lecture/View/644 )
스프링은 JUnit을 이용하는 테스트 컨텍스트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라고하며, 의존성 주입을 이용한 테스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 부분은 직접 실습을 해보면서 하는 게 좋을 듯 하다.)
@Autowired가 잠깐 나오는데, 2권에서 자세하게 설명한다고 되어 있다.
- Autowired 가 붙은 인스턴스 변수가 있으면, 테스트 컨텍스트 프레임워크는 변수 타입과 일치하는 컨텍스트 내의 빈을 찾는다.
타입이 일치하는 빈이 있으면 인스턴스 변수에 주입해준다.
학습테스트(learning test)란?
자신이 만들지 않은 프레임워크나 다른 개발팀에서 만들어서 제공한 라이브러리 등에 대해서는 테스트를 작성해야한다.
-목적: 자신이 사용할 API나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테스트로 보면서 사용 방법을 익히려는 것
-장점
1. 다양한 조건에 따른 기능을 손십게 확인 가능
2. 학습 테스트 코드를 개발 중에 참고할 수 있음.
3. 프레임워크나 제품을 업그레이드할 때 호환성 검증을 도와줌.
4. 테스트 작성에 대한 좋은 훈련이 됨.
5.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는 과정이 즐거워짐.
버그테스트(bug test)란?
코드에 오류가 있을 때 그 오류를 가장 잘 드러내줄 수 있는 테스트
(일단 실패하도록 만들어야함. 그 후 성공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수정함.)
필요성과 장점
1. 테스트의 완성도를 높여줌
2. 버그의 내용을 명확하게 분석하게 해줌
3.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됨
동등분할: 같은 결과를 내는 값의 범위를 구분해서 각 대표값으로 테스트 하는 방법
경계값 분석: 에러는 동등분할 범위의 경계에서 주로 많이 발생한다는 특징을 이용해서 경계의 근처에 있는 값을 이용해 테스트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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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스프링이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것들 중 객체지향과 테스트가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하며 2장을 시작한다.
스프링으로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를 만들지 않는다면 이는 스프링이 지닌 가치의 절반을 포기하는 셈이다.
테스트란?
- 코드의 결함 제거(디버깅) --> 의도한대로 나올 수 있도록 수정해 나가는 작업
- 내가 예상하고 의도했던 대로 코드가 정확히 동작하는지를 확인해서 만든 코드를 확신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
책에서는 웹을 통한 DAO테스트 방법의 2가지 문제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1. 수동 확인 작업의 번거로움: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는 작업을 사람의 눈으로 해야함.
2. 실행 작업의 번거로움: 전체 기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main 메소드를 수백 번 실행하는 수고가 필요함.
- ++DAO뿐만 아니라 서비스 클래스, 컨트롤러, 뷰 등 모든 레이어의 기능을 다 만들고 나서야 테스트가 가능 (이 경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느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는지 파악이 어렵고, 빠르고 정확히 대응하기 어려움)
단위테스트란?(Unit Test)
- 작은 단위의 코드에 대해 테스트를 수행한 것
- 테스트의 관심이 다르다면 테스트할 대상을 분리하고 집중해서 접근해야한다.
- 단위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개발자가 설계하고 만든 코드가 원래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지를
개발자 스스로 빨리 확인 받기 위해서이다.
이 후 이 2가지 문제점에 대해 개선하는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 테스트 검증의 자동화
- 테스트의 결과 값들을 사람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아닌 테스트 수행과 기대하는 결과에 대한 확인까지 해주는 코드로 된 자동화된 테스트를 해야한다고 하고있다.
- 테스트의 효율적인 수행과 결과 관리
- main() 메소드를 이용한 테스트 작성 방법만으로는 애플리케이션 규모가 커지고 테스트 개수가 많이지면 테스트를 수행하는 일이 점점 부담이 된다며, JUnit 을 소개하고있다.
JUnit 프레임워크
자바 테스팅 프레임워크로 JUnit을 통해 단위테스트가 가능하다.
책에서는 스프링을 학습하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최소한의 JUnit 테스트 작성 방법과 실행방법은 알고있어야한다고 하고있다.
스프링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스프링 테스트 모듈도 JUnit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JUnit의 간단한 사용법과 테스트 방법을 설명한 후 테스트 결과의 일관성을 설명하고 있다.
(책에서는 사용자를 추가하는 테스트를 수행하고있는데, 한번 수행 후 또 다시 테스트를 실행시키면 사용자가 중복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테스트 전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초기화 시켜주는 작업을 하여 동일한 테스트 결과를 나타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있다.)
(책에서는 사용자를 추가하는 테스트를 수행하고있는데, 한번 수행 후 또 다시 테스트를 실행시키면 사용자가 중복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테스트 전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초기화 시켜주는 작업을 하여 동일한 테스트 결과를 나타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있다.)
- 반복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였을 때, 항상 동일한 결과가 나와야한다.
- 단위테스트는 코드가 바뀌지 않는다면 매번 실행할 때마다 동일한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항상 네거티브 테스트를 먼저 만들라"
부정적인 케이스를 먼저 만드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다.
테스트 주도 개발(Test Driven Development-TDD)이란?
만들고자 하는 기능의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만들어진 코드를 검증도 해줄 수 있도록
테스트 코드를 먼저 만들고, 테스트를 성공하게 해주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의 개발 방법
("실패한 테스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목적이 아닌 코드는 만들지 않는다")
TDD의 장점
코드를 만들어 테스트를 실행하는 그 사이의 간격이 매우 짧다.
(오류를 빨리 발견할 수 있다.)
( TDD참조 http://www.hoons.net/Lecture/View/644 )
스프링은 JUnit을 이용하는 테스트 컨텍스트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라고하며, 의존성 주입을 이용한 테스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 부분은 직접 실습을 해보면서 하는 게 좋을 듯 하다.)
@Autowired가 잠깐 나오는데, 2권에서 자세하게 설명한다고 되어 있다.
- Autowired 가 붙은 인스턴스 변수가 있으면, 테스트 컨텍스트 프레임워크는 변수 타입과 일치하는 컨텍스트 내의 빈을 찾는다.
타입이 일치하는 빈이 있으면 인스턴스 변수에 주입해준다.
학습테스트(learning test)란?
자신이 만들지 않은 프레임워크나 다른 개발팀에서 만들어서 제공한 라이브러리 등에 대해서는 테스트를 작성해야한다.
-목적: 자신이 사용할 API나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테스트로 보면서 사용 방법을 익히려는 것
-장점
1. 다양한 조건에 따른 기능을 손십게 확인 가능
2. 학습 테스트 코드를 개발 중에 참고할 수 있음.
3. 프레임워크나 제품을 업그레이드할 때 호환성 검증을 도와줌.
4. 테스트 작성에 대한 좋은 훈련이 됨.
5.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는 과정이 즐거워짐.
버그테스트(bug test)란?
코드에 오류가 있을 때 그 오류를 가장 잘 드러내줄 수 있는 테스트
(일단 실패하도록 만들어야함. 그 후 성공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수정함.)
필요성과 장점
1. 테스트의 완성도를 높여줌
2. 버그의 내용을 명확하게 분석하게 해줌
3.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됨
동등분할: 같은 결과를 내는 값의 범위를 구분해서 각 대표값으로 테스트 하는 방법
경계값 분석: 에러는 동등분할 범위의 경계에서 주로 많이 발생한다는 특징을 이용해서 경계의 근처에 있는 값을 이용해 테스트하는 방법.
2. 테스트
2.1 UserDaoTest 다시보기
웹을 통한 DAO테스트 방법의 문제점
작은 단위의 테스트
자동수행 테스트 코드
지속적인 개선과 점직적인 개발을 위한 테스트
책에서 소개한 UserDaoTest의 문제점을 서술하고 있다.
책에서 소개한 UserDaoTest의 문제점을 서술하고 있다.
2.2 UserDaoTest 개선
테스트 검증의 자동화
테스트의 효율적인 수행과 결과 관리
JUnit 테스트로 전환
테스트 메소드 전환
테스트 메소드 전환
검증 코드 전환
2.3 개발자를 위한 테스팅 프레임워크 JUnit
테스트 결과의 일관성
테스트 주도 개발(Test Driven Development, TDD)
JUnit이 하나의 테스트 클래스를 가져와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식
픽스처
2.4 스프링 테스트 적용
테스트를 위한 애플리케이샨 컨텍스트 관리
@Autowired
침투적 기술과 비침투적 기술
침투적 기술과 비침투적 기술
2.5 학습 테스트로 배우는 스프링
2.5 학습 테스트로 배우는 스프링
학습테스트의 장점
학습테스트의 장점
버그테스트
버그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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